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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제1화 농산물의 안전성

    장면1. 설명 : 국민에게 안전한 농산물만을 공급한다는 목표로 설립된 GAP 농산물 학교

    장면2. 무 선생님 : 여러분이 졸업시험을 통과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왜냐? GAP기준은 매우 엄격 하니까~

    장면3. 무 선생님 : 감히 수업시간에 졸아?!

    장면4. 무 선생님 : 토마토! 당장 깨끗한 농업용수로 세수하고 와! 그리고 벌점 10점이다.
    토마토 : 네...넷!

    장면5. 버섯 : 선생님, 너무 엄하신 것 아닌가요? 저희 모두 좋은 농산물이라고 생각합니다.
    양파 : 빛깔 좋고~
    가지 : 먹음직~
    무 선생님 : 너희들은 좋은 농산물이긴 하지만 안전한 농산물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어

    장면 6. 학생들 : 안전한 농산물...?
    무 선생님 : 화학물질, 이물질, 유해미생물 등 위해요소가 없거나 있어도 정부에서 정한 기준치 이하로 관리되어 식중독이 절대로 일어나지 않는 농산물을 말하지.

    장면 7. 무 선생님 : 농산물이나 식품은 일단 한번 사고가 나면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 온다.
    설명 : 장출혈성 대장균, 독일, 2011년(유럽 3,351명 감염, 37명 사망) 설명 : 살모넬라, 미국, 2008년(미국 43개주 1,284명 환자 발생)

    장면 8. 무 선생님 : 소비자의 불안, 불신으로 소비가 급감하여 농가에 돌이킬 수 없는 악영향을 끼치게 되지. '안전한 농산물'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겠지? 이제 안전성을 위협하는 위해요인을 배울거다.

    장면 9. 1교시 생물, 당근 선생님 : 먼저 생물학적 위해요인이 무엇인지 배우겠어요~

    장면 10. 당근선생님 : 그 발생원인은 병원성 대장균, 살모넬라, 리스테리아, 비브리오, 황색포도상구균 등이 있는데

    장면 11. 당근선생님 : 농산물이나 식품 어디에서나 발견되고 이런 영향(식중독, 농산물 품질저하, 장출혈성 사고)을 줍니다.

    장면 12. 당근선생님 : 특징은 신속히 증식하고 장기간 생존하는데 오염 후 원상회복 또는 자연 감소가 어렵다는 것입니다.
    설명 : 세균 1개 증가속도 → 15~20분(2배) → 10시간(100만개) → 24시간(10조개)
    학생들 : 어마어마하잖아!

    장면 13. 당근선생님 : 위생, 청결과 관련된 생물학적 위해요인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는거 잊지마세요.

    장면 14. 2교시 화학, 땅콩 선생님 : 잔류농약, 중금속, 방사선, 곰팡이 독소, 환경호르몬 등을 화학적 위해요인이라고 합니다. 그림설명 : 방사능 물질, 식품 오염경로(비 → 농산물 → 사람)

    장면 15. 땅콩선생님 : 이런 오염물질은 허용기준치 이하면 문제가 없지만 오염물질을 허용기준치 이상으로 먹게 되면 독성학적 위해를 일으키기도 하죠. 또한 잔류농약은 자연감소해요.

    장면 16. 배추 : 선생님! 소비자들이 식품을 구입할 때 가장 걱정하는 게 잔류 농약이라면서요?

    장면 17. 땅콩선생님 : (폴짝 뛰며)음. 사실 잔류농약이 가장 위험한 요인은 아니에요
    학생들 : 네?!

    장면 18. 땅콩선생님 : 모든 위해요인을 사전예방하는 것이 정부의 목표입니다만 아래 통계와 같이 생물적인 위해요인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죠.
    학생들 : 정...정말?

   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정보포털
    2002~2016년 식품사고 발생 원인별 현황(3,926건, 106,909명)을 나타낸 표 발생월일(발생건수, 환자수), 유해미생물, 화학물질, 자연독, 불명, 합계로 구분됩니다.
    유해미생물 화학물질 자연독 불명 합계
    발생건수 2,251건 5 35 1,635 3,926
    57.3% 0.1% 0.9% 41.6% 100%
    환자수 85,466명 59 348 21,036 106,909
    79.9% 0.1% 0.3% 19.7% 100%

    장면 19. 3교시 물리뉴턴 선생님 : 지구의 중력 때문에 사과가 땅으로 떨어지죠?
    학생들 : 물리라고, 뉴턴이 수업을...

    장면 20. 뉴턴 선생님 : 이와같이 돌, 유리, 금속물질, 나무, 플라스틱 등이 농산물에 떨어져 유입되는걸 물리학적 위해요인 이라고 합니다.

    장면 21. 뉴턴 선생님 : 건물 내외부의 작업자에 의해 발생하는데 농산물의 품질저하와 작업자의 부상을 초래합니다. 그러니 조심해야겠죠?
    학생들 : 네~!

    장면 22. 무 선생님 : 오늘 마지막 시간이다. 소비자들이 농산물의 안전성을 걱정하는 이유가 뭘까?

    장면 23. 무 선생님 : 먼저 도시화, 산업화에 따라 생산과 소비의 분리, 통신의 발달로 식품의 안전성 사고 관련 정보 증가 등이 있다.

    장면 24. 무 선생님 : 그리고 정보의 확대 왜곡이 있다. 학교급식농산물에서 잔류농약이 검출돼 소비자 건강을 위협한다는 정보가 그 예지.

    장면 25. 무 선생님 : 사실 농산물에 남아 있는 농약을 사람이 평생동안 매일 섭취해도 건강에 영향을 주지 않는 수준인 잔류허용기준 이하의 안전한 농산물이었지만 그 여파는 아주 컸지.
    그림설명 : 해당 품목 판매량 급감(판매량 80% 감소)로 인하여 농산물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 불신 팽배

    장면 26. 무 선생님 : 그럼 소비자들은 어떠한 농산물이 안전하다고 생각할까?

    장면 27. 양파 : 친환경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.
    배추 : 문제있는 농산물을 추적, 관리하는 제도를 갖춰야 할 것 같아요.
    원산지 표시가 정확해야죠.

    장면 28. 무 선생님 : 모두 필요한 제도지만 농산물 자체의 안전성과는 의미가 다르다.

    장면 29. 무 선생님 : 안전한 농산물의 생산은 위해요소 종합관리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전체 농가를 대상으로 한 것이어야 한다.

    장면 29. 무 선생님 : 즉, 농산물에 혼입될 수 있는 유해미생물, 농약, 중금속 등의 각종 위해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거나 감소시켜 최종 농산물에는 국가가 정한 기준치 이하로 관리하여 안전성이 확보된 농산물을 공급하는 국가인증 GAP(농산물우수관리)제도로 가능한 것이다. 알겠나?
    학생들 : 네!
    그림설명 : G(Good) - 우수, A(Agricultural) - 농산물, P(Practices) - 관리

    제 2화 GAP생산관리

    장면 1. 무 선생님 : 오늘 오후에는 선생님이 여러분의 농장을 방문하여 부모님을 만나 뵐 것이다.
    학생들 : 네?!

    장면 2. 학생들 : 갑자기 웬 가정방문?
    무 선생님 : 조용, 조용!

    장면 3. 무 선생님 : (폴짝 뛰며)여러분의 가정(농장)이 GAP기준을 지키며 안전하게 농산물을 키우고 있는지 직접 확인할 계획이다.

    장면 4. 양파 : (한쪽 손을 들며)저희 부모님(농장주)은 모르고 계실텐데요...
    무 선생님 : 그건 걱정하지마라.

    장면 5. 무 선생님 : GAP 농장주는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철저한 GAP 교육을 받고 있단다.
    학생들 : 그렇구나..

    장면 6. 양파네 농장 무 선생님 : 안녕하십니까? 양파군 담임선생입니다.
    양파 부모님(농장주) : 안녕하십니까.

    장면 7. 양파 부모님(농장주) : 그런데 선생님께서는 무...?
    무 선생님 : 네, 넷?!

    장면 8. 무 선생님 : (당황해하며)무...무슨 말씀을요. 제가 농산물을 그렇게 닮았나요?
    양파 부모님(농장주) : 아..아닙니다.

    장면 9. 무 선생님 : 흠. 양파군이 자란 토양은 아주 훌륭하군요.
    양파 부모님(농장주) : 그럼요!

    장면 10. 양파 부모님(농장주) : 예. 이 땅은 토양중금속 검사를 해 보니 오염이 되지 않은 토양으로 판명되었습니다.

    장면 11. 양파 부모님(농장주) : 또 작물 사이에 다른 작물을 심으면 병해충 예방에 좋다고 해서 그렇게 하고 있어요.
    무 선생님 : 아주 훌륭하십니다.

    장면 12. 양파 부모님(농장주) : 토양 뿐 아니라 깨끗한 물만 이용합니다. 수질검사결과 적합하단 판정을 받았구요.
    무 선생님 : 흠.

    장면 13. 무 선생님 : 혹시 농업용수원을 볼 수 있을까요?
    양파 부모님(농장주) : 물론입니다.

    장면 14. 깨끗한 농업용수원 무 선생님 : 혹시 농업용수원 주변을 소홀하실까봐 와봤습니다만~
    양파 부모님(농장주) : 깨끗한 물을 이용하려면 용수원 주변의 청결은 기본이지요.
    무 선생님 : 아주 잘 알고 계시는군요. 하하하.

    장면 15. 토마토의 농장
    무 선생님 : 아시다시피 청결한 작업환경은 GAP 농산물 생산의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.

    장면 16. 무 선생님 : 아주 깨끗하게 관리하고 있군요.
    토마토 부모님(농장주) : 감사합니다.

    장면 17. 무 선생님 : 다만 토마토군이 수업시간에 자주 졸아서(병충해 피해를 입어) 그게 걱정입니다.
    토마토 부모님(농장주) : 그..그래요?

    장면 18. (토마토가 쓰러진다.) 무 선생님 : 토마토 군!
    토마토 부모님(농장주) : 얘야! 얘가 갑자기 왜 이러지?

    장면 19. 잠시후
    무 선생님 : 뭐야? 그동안 작물보호제(농약)를 혼자 받아먹지 않았단 말이냐?
    토마토 : 소비자들이 작물보호제를 싫어한단 말을 들어서.

    장면 20. 무 선생님 : (폴짝 뛰며)작물보호제는 병해충을 없애 농산물을 건강하게 한단다. 안전사용기준을 준수하면 전혀 문제가 없어.
    토마토 : 안전사용기준?

    장면 21. 무 선생님 : 현재 안전사용기준은 농산물에 남아 있는 농약성분을 사람이 일생동안 먹어도 과학적으로 아무런 해가 없는 수준의 양을 법적으로 정한 기준인 잔류허용기준을 초과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기준이란다.
    (그림설명 : 소비자가 작물보호제 안전사용기준을 준수하여 재배한 농산물을 먹고 있다)
    설명 : 식품의약품안전처 425개 농약성분에 대한 잔류허용기준 설정 고시
    토마토 : 와아, 정말 안전하네요.

    장면 22. 무 선생님 : 또 부모님께서는 철저히 안전사용기준을 지키는 분이란다.
    토마토 : 그야 물론이죠.

    장면 23. 무 선생님 : 그리고 작물보호제 안전관리도 빈틈이 없으셨고. 그림설명 : 농약병보관함을 자물쇠로 잠궈 놓고 겉에 '작물보호제 주의' 경고문을 부착, 농약병은 일반 재활용 쓰레기와 따로 분리하여 처리

    장면 24. 무 선생님 : 또 출하전, 그리고 유통 및 판매단계에서 국가 및 국가공인 분석기관에서 잔류농약, 중금속 검사 등의 안전성조사도 받게 되니 너는 걱정할게 없단다.
    토마토 : 네.

    장면 25. (작물보호제를 건네주며) 무 선생님 : 자, 이 작물보호제를 먹으면 건강해 질거다.
    토마토 : 네, 선생님.

    장면 26. 버섯 농장(뉴턴선생님이 얼굴을 가리고 쓰레기를 뒤져보고 있다.) 버섯 부모님(농장주) : 당신 뭐야!

    장면 27. 버섯 : GAP학교 선생님 이세요.
    뉴턴 선생님 : 농장에서 발생한 쓰레기와 폐기물을 잘 관리하시나 싶어...
    버섯 부모님(농장주) : 난 또...

    장면 28. 버섯 부모님(농장주) : GAP 농장인데 물론이죠. 폐기물은 오염물과 구분하여 관리하고, 비닐 및 플라스틱은 소각이나 매립 하지 않고 반드시 안전하게 배출하고 있습니다.

    장면 29. 뉴턴 선생님 : 농기계 및 농기구의 청결 관리도 확인할 수 있을까요?
    버섯 부모님(농장주) : 물론 입니다.

    장면 30. (번쩍번쩍 광이나는 농기계를 가리키며) 버섯 부모님(농장주) : 보십시오. 농기구는 사용후 깨끗하게 청소해서 관리하고 수확 농산물 운반 용기는 반드시 세척하고 있습니다.

    장면 31. 무 선생님 : 어제 실시한 가정방문 결과를 발표하겠다. (학생들이 긴장을 한다.)

    장면 32. 무 선생님 : 전원 합격!
    학생들 : 와~!

    제 3화 GAP 수확 및 수확 후 관리 작업

    장면 1. 무 선생님 : GAP농산물을 생산하려면 생산관리도 중요하지만 수확 후 관리도 아주 중요하다.

    장면 2. (칠판을 가리키며) 무 선생님 : 자~ 이것이 수확 관리에 실패한 사례다.
    학생들 : 으~! 끔찍해!

    장면 3. 무 선생님 : 하지만 보시다시피 GAP 농장은 다르다.
    그림설명 : 농산물 절도단 검거(새, 쥐, 벌레), GAP 수확관리의 쾌거

    장면 4. 무 선생님 : 붙잡힌 절도단의 이야기를 통해 GAP 수확 및 수확 후 관리작업을 알아보자.
    새, 쥐, 벌레 : 먹고 살기 힘들어서 그랬습니다.
    수사관 : 변명은 됐고요.

    장면 5. 수사관 : 어제 GAP 농장에 몰래 들어가 농산물을 훔치려고 한 사실이 있나요?
    쥐 : (벌떡 일어나며)맞긴한데요. 나쁘기로 치면 그 녀석들이 더 나빠요!

    장면 6. 수사관 : (깜짝놀라며)현장에 또 다른 범죄자도 있었단 말인가요?
    벌레 : 네, 정말이에요. 믿어주세요.

    장면 7. 새, 쥐, 벌레 : 농장에 들어가는걸 거의 포기할때쯤이었어요.
    새 : 헉헉, 뭐 이런 농장이 다 있냐?
    쥐 : 그러게...

    장면 8. 농장작업자 : (아픈몸을 이끌고 문을 연다.)
    미생물 : 낄낄낄~
    새 : 응?

    장면 9. (농장작업자가 코를 닦고 있다) 미생물들 : 비위생적인 환경이 우리의 침투루트지! 와아~!

    장면 10. 쥐 : 대단한데? 저...저 녀석들은 뭐야?
    새 : 뭐긴! 식중독을 일으키는 미생물들이지.

    장면 11. 작업반장 : 김씨! 몸이 안 좋은거 같으니 오늘은 집에 가셔서 쉬는게 좋을 것 같아요.
    농장작업자 : 아~
    미생물들 : 엥?!
    그림설명 : 감기, 몸살, 구토증상 X

    장면 12. 미생물1 : 작업자들의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군.
    미생물2 : GAP농장이라 다르긴 다르네요.

    장면 13. 미생물1 : 작업에 적합한 옷으로 갈아입고, 작업 전에 위생교육까지.. GAP농장이라 역시 다르군! 미생물2 : 이제 어떻게 하죠..?

    장면 14. 미생물1 : 어떻게 하긴! 화장실을 통해 오회침투하면 되지!
    미생물2 : 아하~~

    장면 15. (달려가며) 미생물1 : 화장실로 이동~!
    새 : 보통내기들이 아닌걸~

    장면 16. (농장작업자가 화장실에서 나오고 있다) 미생물 : 그렇지, 그대로 작업장으로 향하라고.

    장면 17. 농장작업자 : 아차! 손을 씻어야지.
    미생물 : (놀라며)응?

    장면 18. (작업자가 세정제로 손을 씻는다) 미생물2 : 아아악~ 떠내려간다!
    미생물1 : 으~ 이번에도 실패로군.

    장면 19. 미생물2 : 대장, 포기해야 하지 않을까요?
    미생물1 : 흥, 이번에는 수확 후의 빈틈을 노린다.

    장면 20. (미생물들이 서로를 바치고 수확용기를 위태롭게 올라간다) 미생물2 : 대..대장 아직 멀었어요?
    미생물1 : 시끄러워! 힘 좀 줘봐!

    장면 21. 미생물1 : 으~ 왜 이렇게 높은 곳에 수확물을 둔거야!
    미생물2 : 수확용기가 땅바닥이나 오염물질에 닿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는 거에요.

    장면 22. (미생물들이 우르르 떨어진다)

    장면 23. (자재 정리정돈, 쓰레기통 관리, 바닥청소까지 완벽한 수확물 창고)
    미생물2 : 빈틈은 무슨! 수확 후에 더 위생적이고 청결해졌잖아요!
    미생물1 : 쩝, 그렇군...

    장면 24. 미생물1 : 게다가 작업자는 우리가 제일 싫어하는 위생복, 위생모, 장갑까지 착용했잖아!
    미생물2 : 그러니 이제 그만 포기해요!

    장면 25. (힘이 빠진 미생물들이 농장에서 걸어나온다)
    쥐 : 헉, 실패했냐?
    미생물1 : 너희들은?

    장면 26. 나는 출입문과 벽면 틈새를 노려봤지만 실패했어.

    장면 27. 쥐 : 나는 배수로를 이용해 침투하려고 했지만...(과거 : 아악~! 방충말 때문에 더 이상 갈 수가 없어!)

    장면 28. (바퀴벌레가 벽을 기어가고 있다) 쥐, 새, 미생물 : 마지막 방법으로 바퀴벌레가 천정을 통해 침투하고 있어. 오~!

    장면 29. (바퀴벌레가 벽에서 벽으로 기어가며 성공 했다며 '끼야앗호'라고 외치고 있다.)
    쥐, 새, 미생물 : 만세! 성공이다!

    장면 30. (경고사이렌이 삐익 삐익 울린다) 쥐 : 헉! 경보시스템?!

    장면 31. (절도단이 연행되어 간다)
    무 선생님 : 이게 GAP농장을 넘보던 절도단의 최후다.
    쥐 : 병해충 방제시스템까지...

    장면 32. 무 선생님 : 그리고 얼마 후 나쁜 미생물들도 최후를 맞았지. (미생물들이 쓰러져 있다.)
    미생물1 : 배고파... 여기는 너무 깨끗해서 먹을게 없어..

    장면 33. 무 선생님 : 이것이 바로 위생, 청결을 통해 안전성을 확보하는 GAP 농산물 수확후 관리 시스템이다!
    학생들 : 오우~, 정말 대단한데!

    제 4화 농산물 이력추적관리

    장면 1. 설명 : 한 식당에서 식중독 사건이 발생, 농산물 경찰의 수사가 시작되었다.
    (사람들이 식당 앞에서 배를 움켜잡고 고통스러워 하고 있다.)
    사람들 : 아이고~

    장면 2. 설명 : 경찰의 수사결과 용의자는 두 명으로 좁혀졌다.
    (농산물 경찰 앞에서 양파와 감자가 두려워하고 있다)

    장면 3. 설명 : 하지만 결정적 증거가 없어 사건은 미궁속에 빠져들고 만다.

    장면 4. 설명 : 결국 경찰은 농산물 분야의 스페셜리스트에게 사건을 의뢰하게 된다.
    (GPA수사관 뱃지를 내미는 당당한 수사관)

    장면 5. 농산물 경찰 : 감자는 외모가 불량해 보이지만 알리바이가 확실합니다. 그에 반해 양파는 까도까도 속을 알 수 없는 녀석이에요.
    GPA수사관 : 그야 양파니까요..

    장면 6. 농산물 경찰 : 어쨌거나 양파는 자신이 'GAP인증을 받은 농산물'이란 말만 하고는 입을 다물고 있습니다.
    GPA수사관 : 그래요?

    장면 7. GPA수사관 : 양파씨, 제게 인증번호를 알려주시죠
    농산물 경찰 : (놀라며)!

    장면 8. 양파 : 이제야 말이 통하는 분을 만나는군요. xxxxxxx 입니다.
    감자 : 번호? 나는 그런거 없는데?

    장면 9. GPA수사관 : 감자! 당신은 비인증 농산물이지만 GAP농산물은 이력추적관리가 가능한 번호를 갖고 있지.
    농산물 경찰 : '이력추적관리'라면?

    장면 10. GPA수사관 : 농산물이 생산된 농장부터 가정의 식탁까지, 농산물 생산 및 유통의 전 과정의 정보가 기록되고 관리된다는 것이죠.
    그림설명 : 생산 → 가공 → 물류 → 소매

    장면 11. GPA수사관 : (한손을 척하고 올리며)지금처럼 농산물 안전성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를 대비하는 것입니다.
    농산물 경찰 : 오~

    장면 12. GPA수사관 : 이력추적관리 제도는 식품 안전 체계 구축에 큰 기여를 하고 있지요.
    설명 : 1. 식품 안전사고 발생 시 신속한 원인 규명과 신속하고 정확한 제품회수 가능,
    2. 표시의 신뢰성 확보에 의한 공정한 거래나 위험관리에 기여,
    3. 품질관리, 안전관리, 재고관리의 효율화

    장면 13. 양파 : (탁자를 탁 치며)그것도 몰랐단 말입니까?
    농산물 경찰 : 끄응...

    장면 14. 농산물 경찰 : (의심의 눈초리로)하지만 당신같은 전문가만 이력추적관리가 가능하지 않나요?
    GPA수사관 : 아닌데요..

    장면 15. GPA수사관 : 인터넷만 있으면 누구나, 어디서든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.
    농산물 경찰 : 헉! 정말요?

    장면 16. GPA수사관 : GAP 인증/이력추적관리 농가를 확인하려면 GAP정보서비스(http://www.gap.go.kr)를 이용하면 되구요.

    장면 17. GPA수사관 : 농산물 이력추적관리시스템을 이용해도 마찬가지로 추적이 가능합니다. 그림설명 : http://www.farm2table.kr 접속 → 상품에 표시된 인증번호 입력

    장면 18. GPA수사관 : 갖고 계신 스마트폰으로도 얼마든지 조회할 수 있습니다. 농산물 경찰 : 정말입니까?

    장면 19. GPA수사관 : 어플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쇼핑중에 화인하는 것도 가능하겠죠?

    장면 20. 스마트폰으로 이력추적관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지요.
    1. 스마트폰에서 naqs.go.kr에 접속 → 농식품인증정보확인 메뉴의 GAP농산물 페이지로 이동
    2. 상품에 표시된 인증번호 입력

    장면 21. 농산물 경찰 : 그런데 여기 양파 씨의 이력추적관리는 어떻게 됐습니까?
    (GPA수사관이 컴퓨터 화면을 보고 놀란다)

    장면 22. GPA수사관 : (누군가를 가리키며)수수께기는 풀렸어! 범인은 이 안에 있다!

    장면 23. 감자 : 추리만화를 너무 많이 본 듯...
    농산물 경찰 : 내가 다 부끄럽네
    (GPA수사관이 계속해서 누군가를 가리키고 있다.)

    장면 24. GPA수사관 : 예...예상대로 양파씨의 이력은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.
    양파 : 감사합니다!

    장면 25. GPA수사관 : (폴짝 뛰며)범인은 바로 감자입니다.
    감자 : 뭐...뭐얏?

    장면 26. GPA수사관 : 당신의 얼굴이 검은 것은 수확시기보다 일찍 거둬들였기 때문이야. 일찍 수확한 감자는 상하기 쉽죠.
    감자 : (삐질삐질 땀을 흘리며) 흥, 그건 추측일 뿐이잖아.

    장면 27. GPA수사관 : (감자의 모자를 벗기며)상처가 생긴 감자는 같이 보관하는 다른 감자까지 상하게 하지. 이번 사건의 범인은 바로 당신이야!
    그림설명 : 감자의 모자를 벗기자 상한 부분이 드러났다.

    장면 28. (농산물경찰에게 연행되어 가면서)
    감자 : 크흑, 우리 부모님은 왜 날 GAP로 키워주지 않은거지? 왜! 왜~!

    장면 29. 잠시 후
    (카메라 후레쉬가 찰칵찰칵 터진다)
    기자 :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.
    GPA수사관 : 먼저 우리 GAP는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어떤 식품안전 문제도 용납하지 않을 것입니다.

    장면 30. (양파를 쓰다듬으며)
    GPA수사관 : 보시다시피 GAP 농산물은 이력추적관리를 통하여 식품 안전사고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, 소비자에게 신뢰성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

    장면 31. GPA수사관 : 단언컨데 GAP는 믿을 수 있습니다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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